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ASMR들

평생교육바우처 혜택 카드 발급 신청 기간 방법 사용처 정리

by 올더마트 2023. 7. 31.

평생교육바우처 혜택 카드 발급 신청 기간 방법 총정리

이번 포스팅은 평생교육바우처의 카드 발급, 신청 기간과 방법까지 알아볼게요!

이 제도는 공부할 의지가 있지만 경제적인 형편 등 여건이 뒷받침 되지 않아서 어려운 저소득자들에게 정부에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이 정책에 참여하면 수강료, 교재비, 재료비로 쓸 수 있는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어요.

정부의 여러 정책에 대해 살펴보다 보면 이런 건 너무 괜찮은 사업인데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싶은 것들이 있는데요. 이 제도가 그런 사업의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해요.

지금부터 이 프로그램의 특징과 조건, 이용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혜택은?

이 제도에 참여하면 강좌 수강료와 이에 필요한 교재비, 또는 재료비로 쓸 수 있는 돈을 지원 받을 수 있을 수 있어요. 1인당 연간 최대 35만원을 받을 수 있고요.

만약 우수 이용자로 선정되면 35만원을 추가로 지급 받아서 1년에 최대 70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요.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하지만 돈과 시간이 없다면 의지가 있어도 쉽지 않은 게 사실인데요. 이 정책을 활용하면 그에 따른 돈을 지원 받을 수 있어요.

참고로 현금을 주는 건 아니고요. 수강료, 교재, 재료비 등의 목적으로만 쓸 수 있는 카드를 발급 받아서 결제할 때 쓰는 방식이에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요건을 갖춘 분들이 참여할 수 있을까요? 자격 조건에 대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자격 조건

□ 만 19세 이상 성인이어야 합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속해야 합니다.

□ 기준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에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속해야 하고요. 기준중위소득 65% 이하여야 한다고 나와있는데요. 혼자 사는 1인 가구일 경우에는 120% 이하로 좀 더 까다롭게 적용이 돼요.

기준중위소득이란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을 돈 많이 버는 순서대로 줄을 세웠을 때 가장 중간에 서는 사람이 버는 돈의 액수를 말해요. 소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전년도 건강보험료 고지액을 기준으로 판단해요.

그러니까 내가 요건에 해당하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본인의 건보료 고지서와 아래 표에서 나온 액수를 비교하면 되는데요.

기준중위소득 65% 기준

위 표를 참고해서 본인이 4인 가구라면 세대주의 전년도 건보료가 직장가입자일 경우에는 116,785원보다 적어야 하고, 지역가입자라면 106,459원보다 적어야 해요.

기준중위소득 120% 기준(1인 가구 Only!)

본인이 혼자 살고 있다면 건보료가 89,640원(직장), 또는 19,805원(지역)보다 적어야 해요.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방법

신청기간

2023년은 1월 17일(화) ~ 2월 3일(금)로 이미 마감이 된 상태에요.

다만 이 사업은 매년 1월 접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기억해두셔야 해요.

매년 위와 같은 시기, 즉 1월 중순부터 2월초까지 진행해요.

그리고 8월 즈음에도 접수를 받는데요. 이건 신규 접수자를 위한 게 아니라 기존에 참가 중인 분들 중에 우수 이용자 선정을 원하는 분들만 할 수 있어요.

여기에 선정되면 기존 지원금에 35만원이 추가돼서 1년에 총 7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https://www.lllcard.kr)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화면에서 [바우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3. 약관에 동의하고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4.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자]라면 해당유형을 선택하고 [자격검증]을 클릭합니다.
  5. 자격검증이 끝나면 [정보]를 입력합니다.
  6. 선택사항으로 회원 가입과 학습계좌 연계 설정 하면 끝입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발급 방법

참가자로 결정이 되면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 등을 통해 선정 여부를 알려주는데요. 선정된 분들은 지원금 사용을 위한 체크카드 발급을 직접 해야 합니다.

현금을 제공하는 게 아니라 카드에 포인트를 받고 그 포인트로 필요한 비용을 결제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쓰던 시중은행의 체크/신용카드가 아니라 전용이 있어요. 바로 NH농협의 평생교육희망카드입니다. 농협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시고요.

선정이 되고 2개월 안에 접수해야 하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바로 발급 받으시는 게 좋아요. 지급받은 돈을 쓸 수 있는 기간도 정해져 있어요.

올해는 8월 31일까지인데요. 매년 이 맘때까지로 기간이 정해지기 때문에 기억하셔야 해요!

만약 이 때까지 다 못 쓴 돈은 환불 받거나 다음 해로 이월할 수 없고 소멸되기 때문에 기왕이면 기간 중에 다 쓰셔야 해요!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아무 곳에서나 다 쓸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에서만 쓸 수 있어요.

그리고 수강료, 수강에 필요한 교재비, 재료비로만 쓸 수 있어요.

사용할 수 있는 곳과 용도가 정해져 있고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결제는 인정이 안 돼요.

사용할 수 있는 기관은 지역마다 다양하게 있는데요.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평생교육바우처의 카드 발급 신청기간과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