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소식

아파트 포장이사 견적 비교 및 비용 후기 (ft. 비교 사이트 노하우)

by 올더마트 2023. 7. 25.

포장이사 = 물동량 입니다. 물동량이 많아지면 2.5톤 -> 5톤 -> 5톤+2.5톤 -> 5톤 2대 이런식으로 차량 크기가 늘어나고 기본 아파트 포장이사 기준 패커+아주머니 (3+1)에서 패커가 늘어나가 됩니다.

당연히 인건비가 오르면서 이사 비용이 늘어나는 구조죠. 그래서 무조건 물동량을 줄이는 게 핵심이고, 실제로 포장이사 견적을 비교해보시면 같은 짐이지만, 물동량을 다르게 평가하면 가격이 확 줄어듭니다.

이사 후기

38평 -> 40평 아파트

차량 10톤 (5톤 2대)

패커5, 아주머니1

총 이사비용 140만원

(에어컨 및 사다리차 제외)

사다리차 포함시 185만

저희는 장모님께서 아이를 봐주시기 때문에 어른 4명 + 아기2명의 대가족입니다 ^^; 그래서 아파트 평수도 조금 넓고, 차량도 5톤 2대를 이용했습니다.

보통 20평대 아파트의 경우 적게는 2.5톤 한대로 끝납니다. 30평형의 경우 2.5톤 + 용달(1톤)이고, 짐이 많으면 5톤으로 톤수가 늘어납니다(김냉+스탠드에어컨+장롱+쇼파4인이 있는 30평대)

짐이 어마어마하게 많아 보이는데, 실제로 많았습니다 ^^; 그나마 침대 매트리스(퀸) 버리고, 프레임도 버리고, 김치냉장고 오래된 것도 버리고, 통돌이 세탁기도 버려서 물동량은 확 줄였습니다. 그래서 40평대로 이사가지만.... 톤수는 10톤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포장이사를 하면 비용을 확 줄일 수 있어요!

버리는 짐은

미리 버린다고 하기

만약 이사갈 때, 냉장고, 쇼파 등 덩치가 큰 짐을 미리 버린다고 말하면, 어차피 차에 싣지도 않고 추가 패커도 필요없기 때문에 차량 톤수도 줄어들고, 패커도 줄어듭니다. 그러니 포장이사 견적보러 오실 때, 버리는 짐이 있으면, 버린다고 말해야 됩니다. (아깝다 생각 마시고 버리세요;)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인터넷으로 대형생활폐기불 수수료만 내면 납부필증을 줍니다.

저희는 이렇게 납부필증을 출력했는데, 그냥 납부 번호만 크게 써놓고 단지 밖에 내놔도 가져갑니다.

그리고 이렇게 필증이나, 납부번호만 써 놓으면 이사해주시는 분들이 알아서 사다리차로 내려서 아파트 단지 내 폐기물 수거장에 가져다 놔 주십니다. 그정도는 당연히 서비스로 해주십니다.

추가비용 내는 건

에어컨 밖에 없음

참고로 포장이사 비용을 산정할 때, 추가비용이 붙는 건 에어컨 이전설치 밖에 없습니다.

보통 동관 5m 기준 이전설치비용은 30만원 정도 합니다. 이건 이사업체에서 하는 게 아니라 이사업체와 연결된 에어컨 이전설치 업체에서 하는 거라서 별도의 추가비용이 붙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했습니다.

그런데 간혹 뭐 거치형 tv (벽걸이) 이전설치 비용 3만원, 냉장고 짐 보냉비용 2만원 이런식으로 추가금을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데는 그냥 거르시면 됩니다.

아! 만약 포장이사 견적 비교를 할 때, 견적을 내러 왔을 때와 짐이 달라지면, 이 때는 갑자기 현장에서 패커가 추가되거나 용달차가 추가될 순 있습니다. 견적을 낼 때, 봤던 사이즈가 아니라 갑자기 그 사이에 냉장고를 산다건, 쇼파를 산다거나 하면 당연히 비용이 추가되니... 그런 경우에는 미리 이사업체에 이야기를 하셔야 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

(사다리차 이사...)

사다리차 비용... 무시 못합니다. 게다가 지역별로 담합이라서 비용도 거의 똑같습니다. 현금주면 부가세 깎아주는 정도죠;

출처 : 그린사다리차

게다가 층수가 올라가면 가격이 두배로 뜁니다. 가령 24층만 되도, 5톤 이사짐이면 편도로 사다리차 비용이 40만원입니다. 짐 빼고 넣는 곳 두군데 모두 사다리차를 쓰면 사다리차 비용만 80만원이죠;;

그래서 가능하면 엘리베이터 이사를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아파트 단지에 따라 엘베 이사가 안되거나, 포장이사 견적 내주는 곳에서 엘베이사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이럴 경우 패커 1명은 기본 추가됨)

포장이사 견적 비교는

다다익선 (多多益善)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아마 포장이사 견적 비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느끼시겠지만, 같은 물동량이라도 부르는 가격이 다르고, 같은 짐인데도... 부르는 차량 톤수나 패커 인원이 다 다릅니다.

좀 타이트하게 패커를 운영하시는 곳은 최소 비용이 20~30만원은 쌉니다. 그런데 일찍 끝내고 두탕뛰거나 하는 곳은 일부러 패커를 넉넉하게 불러서 비용을 올려받죠;

 

실제 비교 견적표

실제로 제가 견적을 비교했을 때, A업체는 총 이사비용을 270만원 불렀습니다. 여기에는 사다리차 비용 45만원이 포함된 비용이니 실 이사비용은 225만원이네요. 그리고 B업체는 236만원을 불렀습니다. 여기도 사다리차를 빼면 190만원이었습니다.

같은 기준 (패커 6명 + 아주머니2명)에 차량은 5톤 2대 + 용달차 1대 였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포장이사 비용 차이가 34만원이 났죠. 그런데 제가 최종 컨택한 곳은 패커 5명 + 아주머니 1명 그리고 차량은 5톤 2대였습니다. 사다리차 포함 이사비용이 184만원이었으니까 A업체와는 가격이 무려 86만원 차이나는 셈이네요.. (이사 견적은 필수!!)

비교 견적 받는 노하우

요즘은 워낙 비교 사이트도 많고, 견적도 전화로 내주기도 해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데, 가급적이면 귀찮더라도 방문 견적을 받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실제 이사할 때, 딴말을 안합니다.

포장이사 견적을 받으실 때 (방문견적) 우선 ① 집을 깔끔하게 치워두셔야 합니다. 사람 눈으로 목측 견적을 내기 때문에 아무래도 너저분하면 짐이 많아보이니까요.

그리고 ② 버리는 짐은 버린다고 말하고, 실제로 견적 조견표에 체크가 안되는지 보셔야 합니다. 특히 큰 짐 몇개만 빼고 1톤은 훅 빠집니다.

마지막으로 이사견적 비교는 ③ 여러 비교 사이트에서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2개 비교 사이트에서 총 6개 업체에 견적을 받았고 그 중 한군데를 컨택했는데,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사비용만 84만원 차이가 납니다.

실제 제가 이용한 곳

아마 네이버에 검색만 해도 이사 견적 비교 사이트가 쭉 뜰텐데, 저같은 경우 24플라이와 이사몰 두군데서 비교했는데, 최종 컨택은 이사플라이업체였습니다.

보통 견적 사이트에 조건을 넣으면, 이사업체 2~3군데서 전화가 옵니다. 그러면 약속 날짜를 잡고 방문견적을 받으면 되고, 업체 분이 오셔서 집을 5~10분정도 보면서 견적 조견표(간이 계약서)에 체크하면서 톤수+인원+기타조건을 정하고 가격을 네고해요

제가 했던 사이트 두곳은 모두 젠틀하게 오셔서 체크해주시고, 이사 팁 같은 것도 알려주셔서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사라는게... 수년 혹은 십수년에 한번씩 하다보니,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이정도 짐이면 몇 톤 차가 필요한지, 혹은 패커는 몇 명이나 필요한지... 그리고 한국사람이 아니라 우즈베키스탄 사람들이 옮기는데 믿을만한가? 이런 의심도 들구요

그런데 저 같은 경우 5년 동안 3번넘게 이사를 하면서... 느낀 딱 한가지는 이사는 어차피 물동량 + 인건비 싸움이고, 한국인이든 외국인이든 퀄리티 차이는 크게 없다 였습니다.

그러니 여러 이사 견적 비교사이트 찾아보시고, 최대한 싼 곳으로 하는게 장땡입니다 ^^;

 
 

제가 이용한 곳도 메이커는 아니었는데 (그래서 싼 듯), 전자제품별 맞춤 패킹이 따로 있고, 나무상판 처럼 까지기 쉬운건 별도 포장하고, 주방짐도 깨끗하게 싸 주셨습니다.

그러니 꼭 이사 업체 중 광고 많이하는 대형업체에 할 필요는 없습니다. 광고비 때문에 단가만 비싸죠;

댓글